이번엔 토익스피킹 공부 후기 & 방법와 결과를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공대 출신이고 영어 공부를 그닥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수능에서도 영어 성적은 4등급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ㅜ_ㅜ)
학부 졸업 시절 따놓은 토익 점수는 700점대였습니다.(OTL)
레벨 6... 거창하게 높은 등급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130 점이라는 턱걸이 점수로 Level 6을 달성함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 저처럼 공대 출신 취준생들은 Level 5 이상이 지원자격이기 때문에 Level 5, 6을 목표로 공부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고...
- 저처럼 기간에 토익스피킹을 올리고자 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고...
- 저처럼 학원이나 인강이 적성에 맞지 않고 독학으로 공부하셔야 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기 때문에...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시험 전 주
쎄라의 토익스피킹- 퉁치는 모범답안(이하 퉁답) 이라는 책을
여러 후기들을 참고하여 구매하였습니다.(책 홍보 아닙니다..!)
그냥 책이 좋습니다. 잘 나왔습니다. 구매를 추천 드립니다..!
- 전 아예 토익스피킹을 공부해 본 적이 없고, 몇 문제가 나오는지, 파트123456이 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 이 책 덕분에 어떤 파트에선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오고, 몇 분동안 시험이 진행되는지, 진행되는 방식은 어떤지 익힐 수 있었습니다.
- 또한 이 책 덕분에 [템플릿] 이란게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해당 [템플릿] 에 맞춰 답변하면 어느 정도의 시험 결과를 보장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 이 책에 맞는 파트별 듣기 파일(해설)이 인터넷에서 제공됩니다. 링크를 함께 공유 드립니다... 해당 파일을 미리 다운로드 받아 놓았습니다.
http://www.gichultos.com/sarah_ybmbuy/sarah_ybmbuy_mp3.php
- 이건 여담인데, 전 벅스라는 어플로 음악을 주로 듣습니다. 위 파일을 전부 다운받아 휴대폰에 저장할 경우, 사용하시는 뮤직 플레이어 앱에서 이를 음원으로 인식하여 자기들의 재생목록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 때문에 음원을 듣다가 갑자기 노래가 흘러나와 공부를 방해하는 경우가 생겨서...
- 그래서 전 곰오디오 라는 앱을 설치하였습니다.
월요일 (파트 1, 2 정리)
YBM사에서 무료로 배포중인 토익스피킹 기출문제 라는 앱을 다운받았습니다. 해당 앱에서는 약7~8개(몇개였는진 정확히 기억나지 않습니다) 의 모의고사를 제공합니다.
- 공부 안한 상태에서 해당 모의고사를 1회 풀어봤습니다.
- 당연히 하나도 답변하지 못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얻을 수 있던 것은, 토익스피킹 시험과 똑같은 시간/환경을 체험해볼 수 있었던 것입니다.
- 이후 퉁답을 펼쳐 파트1,2는 대체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 물어봤습니다.
- 파트1은 준비할 필요가 없었고, 2는 This is a picture taken at an office 와 같은 템플릿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 이 날 파트 2의 템플릿을 외우고, 다양한 상황에 따라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저만의 템플릿을 메모장에 정리했습니다.
- 예를 들면 There are many people in this picture, 이후
- 어디부터 설명할지(왼쪽이냐 중앙이냐 앞쪽이냐...의 우선순위)
- 뭐부터 설명할지(전 직관적으로 보이는게 옷의 색깔 & 뭐입었나..)에 대한 템플릿을 짰습니다.
화요일 (파트 3, 4 정리)
파트 3,4 는 준비하면서 매우 쉽게 느껴졌던게..
- 질문 문장, 도표가 이미 화면에 나오고,
- 해당 문장&도표를 이용하여 답변하면 말하는 시간을 거의 다 채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 파트 3은 퉁답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아주 정확하게 나와있습니다. 금방 준비할 수 있었던 파트..
- 파트 4는 it will be held on OO, it starts at 6 PM 과 같은 표현만 외웠습니다. 거의 만능이라고 생각..
- 파트4 6번문제 같은 경우는 말하는 시간이 긴데, 이걸 표를 주욱 설명하면 됩니다.
- 예를 들면 there are two event.
first, ~~~
second, ~~~
이런식..
- 파트 2보다 더 쉽다는 생각이 들어 이 부분은 템플릿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수요일 (파트 5 정리)
파트5 10번문제는 전화나 회의중 고객이 문제점을 얘기하는데 이에 대한 답변 하는 것..
- 강조하는게 1. 문제 정확히 이해했는지 말해야하고 2.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합니다.
- 이것도 퉁답에서 템플릿을 외웠습니다.
- 템플릿은 퉁답에 아주 자세히 나와있지만..
- 저의 팁은 해결책을 3개 만들고, 만능 이유를 3개 만들어 이를 조합하면.. 총 9개의 해결책+이유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이것만 나만의 메모장에 정리했습니다.
- 퉁답 거의만능..
목요일 (파트 6 정리)
파트 6은 어렵습니다. 많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이것도 저만의 방식을 만들었습니다만..
- 결론부터 말하자면 준비 할 시간이 없었습니다.(반 포기)
- 그래서 초3때부터 공부했던 평소 제 영어 실력으로 풀어보자..고 생각했습니다.
- 그래도 템플릿은 외우고, 이유2개와 근거2개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 파트 3에서처럼 문장을 넣어 첫 운을 떼고.. here are some reason..~~(템플릿은 역시 퉁답이 알려줍니다..)
- 이유A-근거A, 이유B-근거B 에 대한 여러가지 경우의 수(한3개정도)를 미리 만들어 정리했습니다.
- 이게 끝이었고, 실제 시험에서도 제가 어떻게 말했는지 잘 기억이 안나지만..
- 템플릿대로 따라가면 말문이 막힐 일은 없습니다.
- 여기부터 중요..
- 이 날 템플릿 정리를 끝내고, 아까 위에서 언급한 기출문제APP에서 2,3,4번을 풀면서 템플릿을 다듬었습니다.
- 다듬는다는 것은 내 템플릿에 추가할 건 추가하고, 뺄껀 빼는 작업입니다.
- 다듬는 과정에서 만능 템플릿이 여럿 생겨납니다..(중요)
금요일
드디어 시험 전날.. 이 날 공부했던 내역은
- 이 날은 위에서 언급한 다듬기 과정을 좀 더 했습니다.
- 그리고 기출문제 APP에 있는 모든 문제를 다 풀었습니다.
- 처음엔 파트3부터 대답이 안나왔는데, 2문제 정도 푸니 3,4까지는 답이 시간내 술술 나왔습니다.
- 파트5는 템플릿은 잘 나오나 준비한 해결방안과 이유가 잘 매칭되지 않았습니다.
- 그래서 기출 문제 풀던걸 멈추고 퉁답 파트5 마지막 실전 test에 약 5~6 문제를 풀었습니다.
- 이 문제를 전부 풀고 나니 여러 가지 답변이 외워졌습니다. 시간내 답변 할 수 있겠다 라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 파트 6도 파트 5와 같이 퉁답 실전 test 5~6 문제 다 풀고 템플릿 다듬기 하면서 외웠습니다만
- 파트 6은 제가 공부를 거의 안했기 때문에.. 팁이 없습니다. 걍 퉁답을 외웠어요.
- 이후 나만의 템플릿을 인쇄하여 손에 들고, 퉁답 마지막에 실전모의고사 3회를 풀었습니다.
- 여기서도 다듬기가 필요하여 2회 정도 나만의 템플릿을 다시 인쇄했습니다.
토요일
당일은 그냥 푹 자고 가서 시험 봤습니다..
- 처음 보는 토익 스피킹이다보니 시험장 분위기가 전혀 예상되지 않았습니다.
- 시헙장 들어가면 폰을 냅니다.
- 코로나때매 강제 손소독 한번씩 했습니다.
- 이후 헤드셋이 잘 들리고 마이크가 잘 되는지 테스트합니다.
- 여기까진 사람들이 조용조용합니다.
-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파트1이 시작되면.
- 신들린 것처럼 사람들이 마구마구 영어를 내뱉습니다.
- 어떤 글에선 긴장하지 말라고하던데 전 긴장을 잘 안하는 편이라 그냥 제 할말만 했습니다.
- 시험이 금방 끝났습니다. 파트 3에서 아이스크림 가게 관련 문제가 나와서..
- 나와서 아이스크림이 먹고싶다는 생각 뿐이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저의 후기 입니다. 글이 어수선해서 도움이 될 진 모르겠지만..
그 중에서도 다듬기 하는 부분은 정말 실천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시험 성적 발표는 5일 뒤 낮 12시입니다.
저는 21일날 시험을 봤고, 오늘(26일) 낮 12시에 점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저의 점수입니다.(턱걸이로 레벨 6입니다...)
다들 시험 준비 잘 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Review > [취업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업 후기]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이직 성공한 후기 (중고신입) 2편 (0) | 2020.12.17 |
---|---|
[취업 후기]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이직 성공한 후기 (중고신입) 1편 (0) | 2020.12.17 |
[취업 준비] 2020 하반기 현대엠엔소프트 3차 입사 도전기 (0) | 2020.11.11 |
[취업 준비] 2020 상반기 현대엠엔소프트 2차 입사 도전기 (0) | 2020.11.11 |
[취업 준비] 2019 하반기 현대엠엔소프트 1차 입사 도전기 (0) | 2020.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