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취업 준비]

[취업 준비] 5일만에 토익스피킹 레벨 6 달성 후기(TOEIC Speaking Level 6)

반응형

이번엔 토익스피킹 공부 후기 & 방법와 결과를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공대 출신이고 영어 공부를 그닥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수능에서도 영어 성적은 4등급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ㅜ_ㅜ)

학부 졸업 시절 따놓은 토익 점수는 700점대였습니다.(OTL)

 

레벨 6... 거창하게 높은 등급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130 점이라는 턱걸이 점수로 Level 6을 달성함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 저처럼 공대 출신 취준생들은 Level 5 이상이 지원자격이기 때문에 Level 5, 6을 목표로 공부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고...

 

- 저처럼 기간에 토익스피킹을 올리고자 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고...

 

- 저처럼 학원이나 인강이 적성에 맞지 않고 독학으로 공부하셔야 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기 때문에...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시험 전 주

 

쎄라의 토익스피킹- 퉁치는 모범답안(이하 퉁답) 이라는 책을

여러 후기들을 참고하여 구매하였습니다.(책 홍보 아닙니다..!)

그냥 책이 좋습니다. 잘 나왔습니다. 구매를 추천 드립니다..!

- 전 아예 토익스피킹을 공부해 본 적이 없고, 몇 문제가 나오는지, 파트123456이 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 이 책 덕분에 어떤 파트에선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오고, 몇 분동안 시험이 진행되는지, 진행되는 방식은 어떤지 익힐 수 있었습니다.

 

- 또한 이 책 덕분에 [템플릿] 이란게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해당 [템플릿] 에 맞춰 답변하면 어느 정도의 시험 결과를 보장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 이 책에 맞는 파트별 듣기 파일(해설)이 인터넷에서 제공됩니다. 링크를 함께 공유 드립니다... 해당 파일을 미리 다운로드 받아 놓았습니다.

http://www.gichultos.com/sarah_ybmbuy/sarah_ybmbuy_mp3.php

 

쎄라 토익스피킹 - SARAH TOEIC SPEAKING

  YBM 퉁치는 모범답안은 교재에 수록된 FINAL TEST 3회에 대한 쎄라샘의 해설 강의와 교재 MP3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FINAL TEST 3회에 대한 쎄라샘의 해설 강의와 교재MP3는 ybmbooks.com 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주세요  

www.gichultos.com

- 이건 여담인데, 전 벅스라는 어플로 음악을 주로 듣습니다. 위 파일을 전부 다운받아 휴대폰에 저장할 경우, 사용하시는 뮤직 플레이어 앱에서 이를 음원으로 인식하여 자기들의 재생목록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 때문에 음원을 듣다가 갑자기 노래가 흘러나와 공부를 방해하는 경우가 생겨서...

 

- 그래서 전 곰오디오 라는 앱을 설치하였습니다.

 

 

월요일 (파트 1, 2 정리)

YBM사에서 무료로 배포중인 토익스피킹 기출문제 라는 앱을 다운받았습니다. 해당 앱에서는 약7~8개(몇개였는진 정확히 기억나지 않습니다) 의 모의고사를 제공합니다.

 

- 공부 안한 상태에서 해당 모의고사를 1회 풀어봤습니다.

 

- 당연히 하나도 답변하지 못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얻을 수 있던 것은, 토익스피킹 시험과 똑같은 시간/환경을 체험해볼 수 있었던 것입니다.

 

- 이후 퉁답을 펼쳐 파트1,2는 대체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 물어봤습니다.

 

- 파트1은 준비할 필요가 없었고, 2는 This is a picture taken at an office 와 같은 템플릿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 이 날 파트 2의 템플릿을 외우고, 다양한 상황에 따라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저만의 템플릿을 메모장에 정리했습니다.

 

- 예를 들면 There are many people in this picture, 이후

 

- 어디부터 설명할지(왼쪽이냐 중앙이냐 앞쪽이냐...의 우선순위)

 

- 뭐부터 설명할지(전 직관적으로 보이는게 옷의 색깔 & 뭐입었나..)에 대한 템플릿을 짰습니다.

 

 

화요일 (파트 3, 4 정리)

파트 3,4 는 준비하면서 매우 쉽게 느껴졌던게..

 

- 질문 문장, 도표가 이미 화면에 나오고,

 

- 해당 문장&도표를 이용하여 답변하면 말하는 시간을 거의 다 채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 파트 3은 퉁답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아주 정확하게 나와있습니다. 금방 준비할 수 있었던 파트..

 

- 파트 4는 it will be held on OO, it starts at 6 PM 과 같은 표현만 외웠습니다. 거의 만능이라고 생각..

 

- 파트4 6번문제 같은 경우는 말하는 시간이 긴데, 이걸 표를 주욱 설명하면 됩니다.

 

- 예를 들면 there are two event.

first, ~~~ 

second, ~~~  

이런식..

 

- 파트 2보다 더 쉽다는 생각이 들어 이 부분은 템플릿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수요일 (파트 5 정리)

파트5 10번문제는 전화나 회의중 고객이 문제점을 얘기하는데 이에 대한 답변 하는 것..

 

- 강조하는게 1. 문제 정확히 이해했는지 말해야하고 2.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합니다.

 

- 이것도 퉁답에서 템플릿을 외웠습니다.

 

- 템플릿은 퉁답에 아주 자세히 나와있지만..

 

- 저의 팁은 해결책을 3개 만들고, 만능 이유를 3개 만들어 이를 조합하면.. 총 9개의 해결책+이유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이것만 나만의 메모장에 정리했습니다.

 

- 퉁답 거의만능..

 

목요일 (파트 6 정리)

 

파트 6은 어렵습니다. 많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이것도 저만의 방식을 만들었습니다만..

- 결론부터 말하자면 준비 할 시간이 없었습니다.(반 포기)

- 그래서 초3때부터 공부했던 평소 제 영어 실력으로 풀어보자..고 생각했습니다.

- 그래도 템플릿은 외우고, 이유2개와 근거2개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 파트 3에서처럼 문장을 넣어 첫 운을 떼고.. here are some reason..~~(템플릿은 역시 퉁답이 알려줍니다..)

- 이유A-근거A, 이유B-근거B 에 대한 여러가지 경우의 수(한3개정도)를 미리 만들어 정리했습니다.

- 이게 끝이었고, 실제 시험에서도 제가 어떻게 말했는지 잘 기억이 안나지만.. 

- 템플릿대로 따라가면 말문이 막힐 일은 없습니다. 

- 여기부터 중요..

- 이 날 템플릿 정리를 끝내고, 아까 위에서 언급한 기출문제APP에서 2,3,4번을 풀면서 템플릿을 다듬었습니다.

- 다듬는다는 것은 내 템플릿에 추가할 건 추가하고, 뺄껀 빼는 작업입니다.

- 다듬는 과정에서 만능 템플릿이 여럿 생겨납니다..(중요)

금요일

드디어 시험 전날.. 이 날 공부했던 내역은

- 이 날은 위에서 언급한 다듬기 과정을 좀 더 했습니다. 

- 그리고 기출문제 APP에 있는 모든 문제를 다 풀었습니다.

- 처음엔 파트3부터 대답이 안나왔는데, 2문제 정도 푸니 3,4까지는 답이 시간내 술술 나왔습니다.

- 파트5는 템플릿은 잘 나오나 준비한 해결방안과 이유가 잘 매칭되지 않았습니다. 

- 그래서 기출 문제 풀던걸 멈추고 퉁답 파트5 마지막 실전 test에 약 5~6 문제를 풀었습니다.

- 이 문제를 전부 풀고 나니 여러 가지 답변이 외워졌습니다. 시간내 답변 할 수 있겠다 라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 파트 6도 파트 5와 같이 퉁답 실전 test 5~6 문제 다 풀고 템플릿 다듬기 하면서 외웠습니다만 

- 파트 6은 제가 공부를 거의 안했기 때문에.. 팁이 없습니다. 걍 퉁답을 외웠어요.

- 이후 나만의 템플릿을 인쇄하여 손에 들고, 퉁답 마지막에 실전모의고사 3회를 풀었습니다.

- 여기서도 다듬기가 필요하여 2회 정도 나만의 템플릿을 다시 인쇄했습니다.

토요일

당일은 그냥 푹 자고 가서 시험 봤습니다..

- 처음 보는 토익 스피킹이다보니 시험장 분위기가 전혀 예상되지 않았습니다.

- 시헙장 들어가면 폰을 냅니다.

- 코로나때매 강제 손소독 한번씩 했습니다.

- 이후 헤드셋이 잘 들리고 마이크가 잘 되는지 테스트합니다. 

- 여기까진 사람들이 조용조용합니다.

-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파트1이 시작되면.

- 신들린 것처럼 사람들이 마구마구 영어를 내뱉습니다.

- 어떤 글에선 긴장하지 말라고하던데 전 긴장을 잘 안하는 편이라 그냥 제 할말만 했습니다.

- 시험이 금방 끝났습니다. 파트 3에서 아이스크림 가게 관련 문제가 나와서..

- 나와서 아이스크림이 먹고싶다는 생각 뿐이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저의 후기 입니다. 글이 어수선해서 도움이 될 진 모르겠지만..
그 중에서도 다듬기 하는 부분은 정말 실천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시험 성적 발표는 5일 뒤 낮 12시입니다.
저는 21일날 시험을 봤고, 오늘(26일) 낮 12시에 점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저의 점수입니다.(턱걸이로 레벨 6입니다...)


다들 시험 준비 잘 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